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여러분은 초가공식품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초가공식품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지금부터 초가공식품이란 무엇인지(가공식품과의 차이), 종류와 건강상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가공식품이란?

현대의 식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초가공식품(Ultra-Processed Foods)은 공장에서 제조되고 다양한 첨가물이 포함된 식품을 의미하며, 이들 식품에는 저장성, 맛, 색깔 등을 개선하기 위해 설탕, 소금, 지방, 보존제, 인공 색소 등이 첨가됩니다. 맛있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지만, 건강에는 그다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초가공식품 종류

설탕이 첨가된 음료수 :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가당 주스 등이 해당됩니다.
스낵류 : 감자칩, 과자, 초콜릿 바 등이 포함됩니다.
인스턴트식품 : 라면, 즉석 밥, 즉석 스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가공 육류 : 핫도그, 소시지, 햄 등이 있습니다.
미리 조리된 냉동식품 : 피자, 튀김류, 냉동 디저트 등이 포함됩니다.

 

가공식품 초가공식품 차이

가공식품과 초가공식품, 헷갈릴 수 있는데요, 두 식품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이 둘은 원재료에 어떤 형태의 가공이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가공식품 : 가공식품은 주로 식품의 보존 기간을 늘리거나 맛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금, 오일, 설탕 또는 발효를 통해 가공된 식품입니다. 이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며, 원재료의 기본 성질이 크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초가공식품 : 초가공식품은 다수의 성분과 복잡한 산업적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식품으로, 원재료의 성질이 거의 변화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식품은 대량 생산과 장기 보관을 목적으로 하며, 다양한 화학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공식품 초가공식품
특징 소금, 설탕, 오일 등을 사용한 간단한 가공
원재료의 본질적인 성질이 유지됨
식품의 보존성 및 맛 향상
다수의 성분 사용
다양한 화학 첨가물 포함
복잡한 가공 과정
원재료의 성질이 크게 변화됨
종류 치즈, 요거트, 집에서 만든 빵, 통조림 과일과 채소, 맥주, 와인, 염장 또는 훈제 식품 등 소시지나 햄과 같은 가공 육류, 시리얼과 같은 가공 곡물 제품, 인스턴트 수프 또는 면류, 설탕이 첨가된 탄산음료, 치킨 너겟과 같은 냉동식품, 설탕과 색소, 합성착향료를 첨가한 유제품, 대량 생산된 빵, 인스턴트식품 등

 

 

 

초가공식품 문제점

여러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의 섭취는 다양한 건강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대개 고칼로리이며, 섭취 시 체중 증가와 비만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구체적으로 초가공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 증가 및 비만 :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을 섭취한 그룹이 비가공 식품을 섭취한 그룹보다 하루 평균 500칼로리를 더 섭취하여 체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혈관 질환 : 초가공식품의 소비가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초가공식품 소비가 10% 증가할 때마다 심장병 발병 위험이 12%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당뇨병 :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의 소비가 10% 증가할 때마다 2형 당뇨병의 위험이 15% 증가한다고 합니다.

 : 특히 유방암과 같은 특정 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18년 연구에서는 초가공식품 소비가 10% 증가할 때마다 암 발생 위험이 10% 이상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신 건강 문제 : 초가공식품의 섭취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 :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초가공식품을 하루 1~4회 섭취하는 사람들이 염증성 장 질환의 위험이 67%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초가공식품 섭취 줄이는 방법

초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초가공식품 섭취 줄이는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초가공식품이란 초가공식품 종류 문제점 섭취 줄이는 방법

식품 성분 확인 : 식품 구매 시 첨가물 등 영양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사실 요즘 첨가물 없는 식품이 거의 없죠. 그래도 최소한 고과당 옥수수 시럽, MSG, 인공 색소, 수소화유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요리하기 : 직접 음식을 준비하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자칩 대신 집에서 고구마 칩을 만들거나, 인스턴트식품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선택합니다.

건강한 대안 찾기 : 초가공식품 대신 통곡물, 견과류, 씨앗류,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 건강한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 유지 :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유지하면서 초가공식품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 식단의 85%를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15%는 좋아하는 음식으로 채우는 방식으로 서서히 식습관을 개선합니다. 

 

 

지금까지 초가공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가공식품은 현대인의 식단에서 흔히 접할 수 있으며, 그 소비는 건강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비만, 심혈관 질환, 당뇨병, 암, 정신 건강 문제,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식품 선택 시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집에서 직접 요리하며, 건강한 대안을 찾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Comment